뼈이식 임플란트

뼈이식 임플란트 시술과정

뼈의 밀도가 치밀하고 단단할수록 임플란트의 성공률은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뼈이식, 치조골이식을 통해 충분히 뼈가 치밀하고 단단해지도록 시간을 두고 기다린 후 임플란트 수술을 합니다. 뼈의 흡수가 심하지 않아 적은 양의 뼈 이식을 하는 경우 임플란트를 식립하면서 함께 뼈 이식을 할 수 있지만, 뼈의 흡수가 심하여 많은 양의 뼈 이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뼈 이식을 먼저 진행한 후 뼈가 형성이 되면 임플란트를 식립합니다.

01먼저 임플란트를 심어야 할 곳의 치아를 발치 합니다. 염증이 있다면 염증도 깨끗이 제거 해야 뼈가 차오릅니다.
15863_img_01
02발치한 자리의 연조직은 2주정도면 아물게 되나, 안의 뼈가 아무는 데는 4~6주 정도가 걸리게 됩니다. 염증으로 인해서 없어진 뼈는 재생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아물어 든 후에도 움푹 파여있습니다.
15863_img_2
03움푹 패인 곳에 인공뼈를 채워 막을 덮은 후 봉합하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15863_img_3
04인공뼈는 뼈가 부족한 부분에 자가골 생성에 도움을 주어 단단하고 치밀한 자가골로 대체될 수 있게 해주며, 2~3개월 정도 경과 후 안전한 임플란트 수술을 가능하게 합니다.
15863_img_4
05뼈이식 임플란트는 기존의 임플란트 보다 인공뼈와 자가골이 결합하여야 하는 시간이 2~3개월 정도 더 소요되며 결합된 후에는 자연치아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15863_img_5

뼈이식 임플란트 시술대상

  • 치아를 상실한지 오랜 시간이 흐르신 분.
  • 뼈의 두께가 너무 얇거나 높이가 낮은 분.
  • 치아를 빼고 곧바로 임플란트를 심어야 하는 분.
  • 치주 질환으로 치아를 잃게 되신 분.

※ 개개인의 구강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상악동 거상술 임플란트

위턱뼈의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는 상악동(어금니 부위 위쪽의 빈공간으로 뼈속에 존재하는 공간을 말함)을 침범하지 말아야 하는데 치아가 빠진지 오랜 시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잇몸뼈가 흡수되어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 길이가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아래로 내려온 상악동을 위로 들어 올린 후 임플란트를 심을 공간을 확보하고 뼈이식을 진행합니다. 상악동염이 있으면 임플란트의 실패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윗니에 임플란트를 심으려면 꼭 축농증이 있는지 사전에 확인하고 이비인후과 에서 상악동염을 먼저 치료해야 하며 상악동 임플란트 수술 중 상악동을 잘못 건드리면 상악동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의 충분한 시술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전문 병원에서 시술 받아야 합니다.

15863_img1

STEP. 01 커진 상악동

상악(위턱) 구치부 상방에는 상악동이라는 공모양의 빈 공간이 있는데 나이가 들수록 상악동은 점점 커져 내려오게됩니다.
15863_img2

STEP. 02 뼈이식

특히 발치한 부위는 상악동이 내려오는 속도가 빨라 치조골의 두께가 점점 얇아져 임플란트를 식립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15863_img3

STEP. 03 임플란트 식립

이러한 경우 상악동 기저부에 기구를 사용하여 들어 올려 공간을 만든 다음, 인공뼈를 넣는 동시에 1차 수술을 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합니다.

hana_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