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플란트만의 특별한 치아교정

 

01서울대 출신 미국 교정전문의와 서울대 교정치과전문의

치아교정 장치의 선택은 자유이지만, 치아교정 결과는 치과의사의 실력이 좌우합니다.

02NO 과잉진료 정확한 진단과 치료 계획

환자 개개인의 구강상태에 따른 교정치료 방법을 결정함으로써, 불필요한 양악수술 등의 과잉진료를 권유하지 않습니다.

 

03친절과 배려

치아교정은 약 2년이라는 긴 시간이 필요한 만큼, 친절한 병원에서 치료 받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04치아교정 전문인력 배치 100% 치과위생사

치아교정 전문인력을 배치함으로써 보다 완성도 높은 교정 치료 효과에 이바지 합니다.

05검증된 품질의 재료만을 사용

모든 교정장치, 교정기구, 교정용 철사 등 정품 사용을 통해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06감염관리 시스템을 통한 철저한 위생관리

사용되는 모든 기구 및 장비는 반드시 멸균, 소독과정을 통해 1회 사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07교정 기공물만 전담하는 교정 전문 치과기공사

병원 내에 자체 중앙기공실을 운영. 교정 전문 치과기공사가 상주하며 환자 개개인의 구강상태에 적합한 교정 기공물을 직접 제작합니다.

08치아교정 사후관리 시스템

교정치료가 끝난 뒤에도 정기적인 내원 및 상태 체크를 통해 환자분께서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유지하실 수 있도록 체크해드립니다.

교정치료 QnA

Q치아를 둘러 싼 쿠션 같은 “치주인대”
A치아의 뿌리는 골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는 것이 아니라 “치주인대”라고 불리는 섬유성 탄력인대로 둘러싸여 있어, 치아에 씹는 힘이나 혹은 그 외의 힘이 가해질 때 이 인대가 쿠션처럼 작용하여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치주인대 안에는 영양을 공급해주는 혈관과 치아의 고유감각을 느끼게 하는 신경이 존재합니다.
Q교정하면서 힘이 가해지면?
A교정치료를 받게 되면 치아는 한 쪽 방향으로 힘을 받게 되고, 일정시간이 지난 후 치주인대 내의 신경과 혈관이 압박을 받게 되어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딱딱한 음식을 세게 씹었을 때나 치아 사이에 큰 음식물이 끼어 통증이 유발되고 불편감이 있는 것도 이와 같이 치주인대가 일시적으로 눌려 그 내부의 신경이 압박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간혹 강한 교정력이 작용할 경우 치주인대의 압박으로 인해 국소적인 빈혈부위가 생기고, 이러한 혈류량 감소가 신경을 자극시키는 대사물질을 발생시켜 동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Q통증의 양상?
A교정력이 적용되면 일반적으로 환자는 즉시 약간의 통증을 느끼거나 통증이 거의 없다가 수 시간이 지난 후 통증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환자는 약한 통증을 느끼며 치아는 압력으로 상당히 예민해져 딱딱한 음식을 씹으면 아프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은 전형적으로 2~4일간 지속되고 그 후 사라지게 됩니다.
Q통증을 못 참을 경우?
A통증을 참는 것이 어려울 경우 약물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진통제는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 계통의 진통제보다 중추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교정환자에게서는 더 좋은 진통제가 될 수 있습니다.
Q치료기간이 길 수 있습니다.
A보통 치료기간은 2년 정도가 최대의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예측했던 치료기간보다 길어질 수도 있는데, 이는 잇몸뼈(치조골)속에서 치아가 움직이는 속도에 개인차가 있고 성장기 환자의 경우 기대했던 성장이 충분히 일어나지 않거나, 예방 밖의 성장, 장치의 파손이나 탈락, 진료 약속시간을 잘 지키지 못하여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들이 가장 빈번한 원인입니다.
Q치아 표면이 하얀색으로 부식될 수 있습니다.
A탈회란 치아 표면이 하얀색으로 부식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충치의 시작입니다. 교정장치를 장착한 사람의 경우 치아를 제대로 닦지 않으면 치아 표면이 탈회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일단 탈회가 발생하면 다시 회복될 수 없습니다. 탈회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별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 정도가 심한 경우 보기가 좋지 않고 충치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별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Q치조골의 상실이 생길 수 있습니다.
A삐뚤빼뚤한 치아에서 오랫동안 칫솔질이 잘 되지 않아 치아 사이에 치석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치석으로 인해 잇몸뼈(치조골)의 상실이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치아가 삐뚠 상태에서는 보이지 않다가 올바르게 배열되면서 상실된 잇몸뼈와 함께 내려간 잇몸으로 치아 사이에 빈 공간이 보이게 됩니다. 이 공간으로 음식물과 치태가 많이 끼게 되므로 점차 잇몸 건강이 나빠지게 됩니다. 만일 교정치료를 하지 않고 삐뚠 치아 배열을 그대로 장기간 가져가게 되면 잇몸뼈의 추가적인 상실과 잇몸 건강은 더욱 나빠지게 됩니다. 철저한 구강 위생 관리와 적절한 치아 인접면의 삭제 치료를 통하여 교정 치료 중 치료가 가능합니다.